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1.우리의 실상(1:18 – 3:18)
① 1:18-32 하나님을 마음에 두지 않는 자의 생활에 나타난 죄의 모습들[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18),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24), 부끄러운 욕심에(26), 상실한 마음대로(28)]
② 2:1-3:18 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율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작 남을 가르치고, 그 율법을 범하는 유대인(2:21),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인가(3:1), 그러면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3:9)]
♥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3:10, 시5:10, 10:7, 14:11-3, 53:2-4, 140:3, 사59:7) 인간이 다 죄인이라는 말이 인간의 말이 아니고 “기록된 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이다(진리).
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3:21)
① 이제라는 말은, 큰 가뭄 끝에 단비가 내리는 이제요, 캄캄한 어둠 끝에 밝음이 이른 이제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이제이다.
② 율법 외에라는 말은 3:20의 율법의 행위로 란 말에 대립하여 나타난다.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는 의를 얻을 수 없으나(20), 율법 외에 길이 있다는 것이다 곧 복음이다.
③ 22절,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3. 화목제물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23-25)
①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
②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음.
③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