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본문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1. 물은 양의 생기와 힘과 활력을 결정해 주는 것으로 양의 건강과 전반적인 복지에 필수 요소이다.
① 풀잎에 맺힌 이슬, 깊은 우물, 샘물과 시내에서 물을 얻는다.
② 양과 같은 동물의 몸은 대략 평균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 만약 물 공급이 중단 된다면 쇠약하고 무력해 질 수 있다.
③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사실은 갈증을 통해 알게 된다.
④ 양은 목이 마를 때에는 침착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헤매고 다니며 갈증을 해소할 물을 찾는다.
2. 두 가지 물
① 마실 만한 맑고 깨끗한 물
②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들과 기생충들로 가득한 웅덩이의물
3. 목자가 마땅히 해야 할 일들
① 매일 아침 풀잎에 이슬이 흡족히 맺히기만 하면 물을 마시지 않고서도 양들은 여러 달을 견딜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지런한 관리자인 목자는, 양들이 일찍 나가 이슬 맺힌 풀들을 뜯어 먹도록 해준다.
②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목자가 일찍이 일어나서 양을 데리고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4. 하나님의 자녀들이 선한 목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올 때 영적 생명에 대한 갈증을 완전히 해갈 할 수 있음을 성경은 밝히 말씀하고 있다.
① 시편23:2 ▶ 그가 나를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도다
② 요한복음4:14 ▶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 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성경은 하나님과 성령님을 생수로 비유.사58:11)
③ 예레미야 2:13 ▶ 생수의 근원되는 나,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