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거기에서 떠나 그들의 회당에 들어가시니
10 한쪽 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물어 이르되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1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으면 끌어내지 않겠느냐
12 사람이 양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그러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옳으니라 하시고
13 이에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내밀매 다른 손과 같이 회복되어 성하더라
1.선한 목자의 돌보심 안에 있는 양(시23:3, 42:11) (기독교인은 하나님의 가족이라는 사실)
①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라는 말씀은 다른 말로 하면죽을 정도로 기가 막힌 상태에서의 회복을 가리킵니다.
② 양이 뒤집히면 그렇다고 합니다. 완전히 뒤집혀서 스스로 일어날 수 없게 된 양을 가리키며 빠른 시간 안에 도착하여 일으켜 세우지 않으면 죽게 된다.
③ 일어나기 위해 미친 듯이 버둥거리지만 어쩔 도리가 없게 된때에 즉시 목자가 일으켜주어야 양이 건강하게 회복될 수 있다.
2.뒤집힌 양과 목자
① 몸이 무겁고 살이 찌거나 털이 긴 양은 우묵하게 들어간 땅에 평안히 눕는다. 이 때 몸이 한 쪽으로 기울게 되면 중심을 잃고 완전히 뒤집히고 만다.
② 공포에 사로잡혀 버둥거리게 되고 몸이 더 굴러 내려가게 된다.(구덩이에 빠진 양)
되새김질하는 첫 번째 위(혹위)속에는 가스가 차게 되고 몸의 끝 부분, 사지 부분에 혈액 공급이 끊어져서 죽게 된다.
③ 이렇게 뒤집힌 양을 맹수들이 노리거나 매와 말똥 가리, 독수리들이 표적으로 삼는다.
3. 뒤집힌 양을 일으켜 세우는 목자
① 양 떼의 숫자를 세워봄으로써 뒤집힌 양을 발견하게 된다. 하늘에 독수리나 매가 떠 있다면 가능성이 많다는 것도 목자는 알고 있다.
② 뒤집힌 양은 습관적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항상 주시하고 관리해야 한다.
③ 시편56:13, 고전10:12, (그가)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