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는 중보자이시다

성경구절: 디모데전서 2장 5절
Date: 2020년 12월 13일

설교본문

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1. 중보자의 직무

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개재된 적대관계를 해소시키시는 사역이다.
② 그리스도는 선지자의 사역으로 인류에게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제사장의 사역으로 그 자신이 속죄 제물이 되시어 하나님 앞에 막힌 인류의 죄악 장벽을 없애버리시고, 왕의 사역으로 마귀와 죄와 사망과 세상을 이기셨다.
③ 그리스도는 그의 죽으심에 의하여 그의 씨와 같이 된 백성을 성립시키셨다. 씨는 이사야53:10에 나오는데 : 그리스도의 생명을 받은 자(성령으로 거듭난 자는 예수님의 영을 받은자요,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자), 속량 된 자(속량이란 말은 값 주고 사서 자유케 한다는 의미)

2. 중보자의 두 성품

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체이심.이는 그리스도의 화육 이전 상태로서 아버지 하나님과의 동질을 가리킨다. 이처럼 그는 만물 위의 존재이시므로 땅에 있는 인생들, 곧 죄 구덩이에 있는 인생들을 구원하실 수 있다.
② 그리스도는 참 사람이심.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셨는데(요1:14), 그렇게 되심은 우리와 똑 같은 사람으로서(고후5:21, 히4:15:죄는 없으심) 우리의 죄 짐을 지시기 위함이다(요1:29).
③ 죄 짐을 진다는 것은, 우리의 죄 값으로 우리가 죽어야 할 그 죽음을 대신 담당하신다는 것이다. 그가 인성을 입지 않으시고는 죽으실 수 없으므로(히2:14-15), 신성으로서 인성을 입으시되 신인양성이 다 참되시기 위하여 그 양자의 결합은 오묘하게 되셨다. 신성이 그 인격의 주체로서 한 분 인격으로 계신다.그러므로 그 행동의 효력은 무궁하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