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 안식 세계

성경구절: 요한계시록 21장 1-8절
Date: 2021년 3월 7일

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1.새 하늘과 새 땅(1)

① 옛 세계 실체의 연속이면서도 아주 딴 종류의 것이다.  옛 세계의 형질과 조직이 변화하여 영화롭게 된 것을 가리킴.

② 로마서8: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

 

2.새 예루실렘(2)

① 이것은, 비유인데 이 세상이나 이 세상주의와 반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중심하여 나타날 승리한 교회를 가리킨다.

②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 새 하늘과 새 땅은 새 세계를 의미하고, 새 예루살렘은 거기 있는 승리한 교회를 말함.

③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 내세에 있을 승리한 참 교회는 하나님께서 친히 지으셨다는 뜻.

(히브리서11:10 ▶ 이는 그가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라).

④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단장한 것」이 말씀은 준비의 완필(完畢)을 의미함인데 땅 위의 교회에는 쓸 수 없는 표현이다.

 

3.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니(3)

① 구약 성경의 지성소에 나타나 있던 하나님의 임재를 가리킨다.하나님의 장막이란 말을 하나님의 임재란 개념으로 해석 해 왔다.(레위기26:11 ▶ 내가 내 성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② 하나님께서 새 예루살렘(완성된 교회)과 항상 함께 계신다는 것이다. 여기서 함께 있다 함은 온전히 하나님의 단독 사역의 은총에서 마련된 것이다. 

③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 그 때의 인생들은 , 누구나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하나님과 함께 있는 축복을 누린다.

하나님께서 그 백성의 하나님이 되신다는 것은

▶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계약하신 내막을 이제 이루시는 것이다.  이 계약은 하나님께서 인류 가운데서 그의 백성을 택하시는  시초부터 말씀하신 것이다.

 

4.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4)

① 이것은, 사망, 애통, 곡하는 것, 아픈 것을 치워 버리신 행위를 가리키는 시적 표현이다.

모든 불행은 결국 사망을 중심하고 있다.

이 불행이 없어진 원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사람들과 함께 계셔 주신데 있다[성육신(成肉身)].  우리가 하나님을 모심이 곧, 영생을 얻음이다.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4) ▶곧, 저주 받은 옛 세계의 모든 법칙들과 제도들이 폐지 되었다는 말씀이다.

이것은, 구속함을 받은 새 세계에 불행과 비애가 다시 존재하지 않게 되는 원인을 보여주는 문구이다.

또한 이 귀절은, 새 예루살렘이 땅 위의 교회가 아니고  심판 이후에 영광 세계의 것임을 더욱 확언한다.이것은, 세계에 다시 사망이 없다는 말 한 마디로 확증된다.

 

5.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5)

① 이것은, 오랫동안 기다리던 구원 완성을 선포하는 중대한 말씀이다.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이것은, 처음 것들이 지나갔음이러 라고 한 말씀에 대한 해석이다. 하나님의 권위로 만물을 새롭게 하시기 전에는 영생이 있을 수 없다.

③ 하나님은 인간에게 완전한 행복, 곧, 영생을 보장하기 위하여 만물을 새롭게 하신다. 만물의 새로워짐은 심판 후에 있을새 하늘과 새 땅의 나타나는 때에 성취된다.

하나님께서 만물을 새롭게 하셔서 이루실 새 세계를 인류는  기억하고 살아야 된다. 그들이 그것을 기억하고 살아야,  이 세상만 있는 줄 아는 망동을 하지 않으며, 범죄하지도 않는다.  

 

6.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6)

① 이것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신 말씀에 대한 확실한 보증이다.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창조(알파) 하셨을 뿐 아니라,만물을 심판하여 귀정(오메가)하신다.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 마른 자에게 값 없이 주리니
생명수 샘물이란 말은, 「그 생명수의 그 근원」이란 뜻이다. 목마른 자란, 현세에서 생명수를 조금 맛 본 자로서 내세의 충만을 갈망하는 성도를 말함이다.
내가 값 없이 주리니 ▶ 하나님이 아니고는 생명수를 줄 수 없다.
생명수라는 것은 비유의 말씀인데 몸의 영생 보존 만을 의미하지 않고, 복된 교통에 속하는 높은 생명의 양식을 의미한다.

생명수는 신앙의 결과로 얻어지며 하나님을 알게 하는 성령을 비유하기도 하고,  하나님 말씀을 비유하기도 한다.(요7:38, 39. 암8:11)

생명수는, 참 된 신자들에게 영생이 되나 하나님과 관계 없는 어떤 독립적 존재가 아니다. 하나님과 연합한 것이 영생이다.

 

7. 이기는 자(7)

① 이것은, 진정한 신자를 가리킨다.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 새 하늘과 새 땅과 기타 모든 구원 관계된 복된 사실들을 영원히 누린다는 뜻이다.

구속함을 받은 새 세계에 참여하는 자는 이기는 자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요일5:4)

④ 구속함을 받은 새 세계에 들어가지 못하는 자들 ▶ 두려워하는 자들, 믿지 아니하는 자들, 흉악한 자들, 살인자들, 음행하는 자들, 점술가들, 우상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