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1.새 하늘과 새 땅(1절)
① 옛 세계 실체의 연속이면서도 아주 딴 종류의 것이다. 옛 세계의 형질과 조직이 변화하여 영화롭게 된 것을 가리킴.
② 로마서8:21 ▶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
2.새 예루실렘(2절)
① 이것은, 비유인데 이 세상이나 이 세상주의와 반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중심하여 나타날 승리한 교회를 가리킨다.
②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 새 하늘과 새 땅은 새 세계를 의미하고, 새 예루살렘은 거기 있는 승리한 교회를 말함.
③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 내세에 있을 승리한 참 교회는 하나님께서 친히 지으셨다는 뜻.
(히브리서11:10 ▶ 이는 그가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라).
④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단장한 것」이 말씀은 준비의 완필(完畢)을 의미함인데 땅 위의 교회에는 쓸 수 없는 표현이다.
3.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니(3절)
① 구약 성경의 지성소에 나타나 있던 하나님의 임재를 가리킨다.하나님의 장막이란 말을 하나님의 임재란 개념으로 해석 해 왔다.(레위기26:11 ▶ 내가 내 성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② 하나님께서 새 예루살렘(완성된 교회)과 항상 함께 계신다는 것이다. 여기서 함께 있다 함은 온전히 하나님의 단독 사역의 은총에서 마련된 것이다.
③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 그 때의 인생들은 , 누구나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하나님과 함께 있는 축복을 누린다.
④ 하나님께서 그 백성의 하나님이 되신다는 것은
▶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계약하신 내막을 이제 이루시는 것이다. 이 계약은 하나님께서 인류 가운데서 그의 백성을 택하시는 시초부터 말씀하신 것이다.
4.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4절)
① 이것은, 사망, 애통, 곡하는 것, 아픈 것을 치워 버리신 행위를 가리키는 시적 표현이다.
▶ 이 모든 불행은 결국 사망을 중심하고 있다.
② 이 불행이 없어진 원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사람들과 함께 계셔 주신데 있다[성육신(成肉身)]. 우리가 하나님을 모심이 곧, 영생을 얻음이다.
③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4절) ▶곧, 저주 받은 옛 세계의 모든 법칙들과 제도들이 폐지 되었다는 말씀이다.
이것은, 구속함을 받은 새 세계에 불행과 비애가 다시 존재하지 않게 되는 원인을 보여주는 문구이다.
또한 이 귀절은, 새 예루살렘이 땅 위의 교회가 아니고 심판 이후에 영광 세계의 것임을 더욱 확언한다.이것은, 세계에 다시 사망이 없다는 말 한 마디로 확증된다.
5.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5절)
① 이것은, 오랫동안 기다리던 구원 완성을 선포하는 중대한 말씀이다.
②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 이것은,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 라고 한 말씀에 대한 해석이다. 하나님의 권위로 만물을 새롭게 하시기 전에는 영생이 있을 수 없다.
③ 하나님은 인간에게 완전한 행복, 곧, 영생을 보장하기 위하여 만물을 새롭게 하신다. 만물의 새로워짐은 심판 후에 있을새 하늘과 새 땅의 나타나는 때에 성취된다.
④ 하나님께서 만물을 새롭게 하셔서 이루실 새 세계를 인류는 기억하고 살아야 된다. 그들이 그것을 기억하고 살아야, 이 세상만 있는 줄 아는 망동을 하지 않으며, 범죄하지도 않는다.
6.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6절)
① 이것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신 말씀에 대한 확실한 보증이다.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창조(알파) 하셨을 뿐 아니라,만물을 심판하여 귀정(오메가)하신다.
②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 마른 자에게 값 없이 주리니
▶생명수 샘물이란 말은, 「그 생명수의 그 근원」이란 뜻이다. 목마른 자란, 현세에서 생명수를 조금 맛 본 자로서 내세의 충만을 갈망하는 성도를 말함이다.
내가 값 없이 주리니 ▶ 하나님이 아니고는 생명수를 줄 수 없다.
생명수라는 것은 비유의 말씀인데 몸의 영생 보존 만을 의미하지 않고, 복된 교통에 속하는 높은 생명의 양식을 의미한다.
③ 생명수는 신앙의 결과로 얻어지며 하나님을 알게 하는 성령을 비유하기도 하고, 하나님 말씀을 비유하기도 한다.(요7:38, 39. 암8:11)
생명수는, 참 된 신자들에게 영생이 되나 하나님과 관계 없는 어떤 독립적 존재가 아니다. 하나님과 연합한 것이 영생이다.
7. 이기는 자(7절)
① 이것은, 진정한 신자를 가리킨다.
②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 새 하늘과 새 땅과 기타 모든 구원 관계된 복된 사실들을 영원히 누린다는 뜻이다.
③ 구속함을 받은 새 세계에 참여하는 자는 이기는 자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요일5:4)
④ 구속함을 받은 새 세계에 들어가지 못하는 자들 ▶ 두려워하는 자들, 믿지 아니하는 자들, 흉악한 자들, 살인자들, 음행하는 자들, 점술가들, 우상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