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1. 1-11 :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연합
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것만으로 인생의 구원이 성립된다.
그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이 세우신 구원 계약에 유일한 중보자가 되시기 때문이다.
② 사람이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의와 생명을 소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③ 사람이 그리스도로 더불어 연합하는 방법으로 세례를 말하고 있다(3-4). 세례를 받는 행동은, 결국 사람이 대외적으로까지 신앙의 결단을 내리는 신앙고백의 행위이다. 그리스도 신자로서 자기를 하나님에게 넘기는 신앙적 행동이 곧, 세례 받는 행동이다.
(여기, 세례 자체가 구원을 가져다 준다는 사상은 없다)
2. 12-23 : 죄에서 해방된 신자는 의의 종이 되어야 함
① 이 부분은 기독신자가 죄에 대하여 죽었으니 만큼,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야 할 처지에 있음을 밝혀준다.
② 죄에 대하여 죽었다고 함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 때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때)부터 객관적으로 영원한 정죄를 면했을 뿐 아니라, 주관적으로도 죄를 미워하는 새 생명을 받은 사실을 가리킨다.
③ 기독 신자는 그의 지체를 하나님께 드리라는 명령, 또는 하나님의 종으로 행하라는 명령을 받고 있다. (신자의 자유는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목적으로 얻어진 것이다)
♥ 16절 :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죄에 거하겠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