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2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3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4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1.아벨이 드린 제물이 가인보다 더 나은 이유는 무엇인가?
① 아벨에게는 믿음이 있었고, 가인에게는 믿음이 없었다.
2. 아벨의 믿음은 어떤 믿음이었는가?
① 하나님의 계시하신 말씀을 그대로 실행한 믿음. 믿음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여 응답하는 태도와 행동이다.
② 아벨은 하나님의 계시에 따라서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을 제물로 바친 것이 명백하다. 이 점에 있어서, 그의 제물이 그 후대의 모세로 말미암아 제정된 그것과 일치함을 볼 수 있다. 거기에 하나님의 일정한 계시의 연속성이 있다고 본다.(역대하3:1▶모리아산▶오르난의타작마당▶예루살렘성전)
③ 레위기27:26▶오직 가축 중에 처음 난 것은 여호와께 드릴 첫 것이라. 기름도 역시 하나님이 지정하신 귀한 제물이다.
④ 하나님께 속죄제물을 드린 믿음.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을 드렸다(창4:4)고 했는데 그것은 속죄제물이다(출 29:13-14) 속죄제물은 모든 제물의 기본이다.(창1:29.9:3)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을 것이므로(히9:22) 아벨은 사죄 받기 위하여 희생제물을 드렸을 것이다. 그 희생제물은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적 희생을 예표한 것이다(히10:1)
⑤ 아벨은 하나님이 기뻐하신 인격이었다.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그의 믿음은 형식적이 아니고 진실한 것임.
창4:4▶아벨과 그 제물은 받으셨다.(개역한글 : 열납하셨다) 란 말씀이 증명한다. 하나님이 그를 기뻐하신 것은 그의 진실한 신앙 때문이다.
♥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