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을 극복하는 신앙

성경구절: 히브리서 11장 17-18절
Date: 2024년 6월 23일

17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18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1.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①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
② 하나님의 명령을 들은 아브라함이 그 말씀을 받자 마자 즉시 순종하여 이삭을 드렸다는 것이다.
③ 하나님께서 시험적으로 아브라함에게 독자를 제물로 바치라고 하실 때에 아브라함은 주저하지 않고 즉시 순종하였다. 이것이 그의 강한 신앙의 표현이다.

2.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① 약속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허다한 후손들을 보리라고 하신 그 말씀이다(창세기15:4-5) ▶ 이 때에 아브라함에게는 다른 아들이 없고 독자뿐이었는데 그를 번제물로 드린다면 허다한 후손들을 보리라는 약속이 어떨게 성취될 것인가?(난제요 모순이다)
② 그러나 아브라함은 그것을 문제시 하지 않고 이삭을 번제로 하나님께 바친 것이다. 그의 이와 같은 결단은 그의 부활 신앙에서 나온 것이다(19). 죽은 사람의 부활과 같은 일은 그가 이미 이삭의 출생 사건에서 체험한 바이다.
③ 곧, 그는 늙어서 죽은 자와 같은 자였었는데(12) 그에게서 이삭이 출생하도록 하신 이가 하나님이시다. 이 기적을 본 그는 이삭이 죽었다가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다시 살 수 있으리라고 믿었다. ▶ 모순을 극복하는 신앙이다.

♥ 그러므로 그의 신앙은 자기에게서 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 때문에 생긴 것이다.